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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#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, 여기서 "객체 지향"이란 현실 세계의 객체를 프로그램으로 모델링하여 구현하는 방식을 의미한다. 이러한 객체 지향의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바로 '클래스'이다.
클래스(Class)란?
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 또는 설계도로 생각할 수 있다. 클래스에는 데이터와 함수가 포함되어 있으며, 이를 통해 객체의 상태와 행동을 정의한다.
예제로 클래스 이해하기
public class Dog
{
// 속성(데이터)
public string Name { get; set; }
public int Age { get; set; }
// 생성자
public Dog(string name, int age)
{
Name = name;
Age = age;
}
// 메서드(행동)
public void Bark()
{
Console.WriteLine($"{Name}가 멍멍하고 짖습니다.");
}
}
- 클래스 선언:
public class Dog
는Dog
라는 이름의 클래스를 정의한다. - 속성:
Name
과Age
는 각각 개의 이름과 나이를 나타내는 속성이다.public string Name { get; set; }
는 Name이라는 문자열 속성을 정의하며, get과 set을 통해 값을 가져오거나 설정할 수 있다. - 생성자:
public Dog(string name, int age)
는 Dog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생성자이다. 생성자는 객체의 초기 상태를 설정하는 데 사용된다. - 메서드:
Bark()
메서드는 개가 짖는 행동을 나타낸다. 메서드는 클래스의 행동을 나타내며, 해당 클래스의 객체에서 호출할 수 있다.클래스 사용하기
class Program
{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Dog myDog = new Dog("Max", 3);
myDog.Bark();
}
}
Dog myDog = new Dog("Max", 3);
:Dog
클래스의 새로운 인스턴스(객체)를 생성하고 그 인스턴스를myDog
변수에 할당한다. 이때 "Max"와 3이 생성자에 전달된다.myDog.Bark();
:myDog
객체의Bark()
메서드를 호출한다. 결과적으로 "Max가 멍멍하고 짖습니다."라는 문장이 출력된다.
C#의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심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. 클래스를 통해 현실 세계의 개체를 효과적으로 모델링하고, 그 개체의 속성과 행동을 코드에 반영할 수 있다. 클래스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, 더 효율적이고 가독성 높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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